청소년의 뒤를 따라 미래로 향하는 성장의 길을 걷습니다.

(책정보)특별하지 않은 아이들의 특별한 이야기

  • 작성일 2014-04-03 18:17:55
  • 조회 504
  • 첨부파일
원제 Chicken Soup for the Soul: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페이지 400|ISBN ISBN 안내 레이어 보기 9788992654364|판형 A5, 148*210mm책소개

 

책소개

 

삶에 지친 사람들에게 위안과 힘, 감동과 깨달음을 주는 88가지 이야기

이 책에 담긴 88가지 이야기는 장애가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와 관련 전문가들이 출판사로 보낸 5,000편 이상의 실제 이야기 중 선정한 것이다.『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시리즈의 저자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이 엮은 이 책은 『닭고기 수프』특유의 감동적인 일화들로 폭넓은 공감과 감성을 자극한다.

저자는 이 책을 기획하면서“기획 의도와 내용은 좋은데‘특별한 요구’나‘장애’라는 말은 편하지가 않아.”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 번역 과정에서도 제목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다. 원서를 그대로 번역한 제목, <특수아동과 함께하는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가 유력하게 떠오르기도 했지만, 이 책이 필요한 사람을 특수아동, 또는 장애를 가진 아동과 관련된 사람으로 한정지을 수는 없었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은‘특별한 요구’가 있는 아동 혹은‘장애’가 있는 아동이 어떤 아동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장애 아동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 아니다. 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장애가 없는 아동을 키우는 어머니, 아버지, 할머니, 할아버지, 교사, 의사, 사회복지사, 가족의 친구 그리고 아동을 양육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을 둔 가족은 이 책을 통하여 장애가 있는 아동을 양육하면서 생활해 온 다른 가족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확인하게 될 것이며, 또한 어려움으로부터 그들이 줄곧 승리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독자들은 다운증후군을 가진 여덟 살짜리 딸을 둔 어머니가 파자마파티에 초대받았을 때 어떻게 두려움을 극복하는지 읽게 될 것이며, 저시력 장애를 가진 딸에게 롤러스케이트를 타게 했다고 아버지를 비난한 치과의사에게 그 아버지가 어떻게 이야기했는지도 읽게 될 것이다.

자녀를 양육하는 일은 도전이다. 장애가 있는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도전의 연속이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 이천만 가족 이상, 즉 세 가족 중 한 가족이 장애가 있는 자녀를 키우고 있다고 한다. 신체적인 장애 뿐 아니라 자폐나 ADHD 등의 발달지체를 가진 자녀를 키우는 가정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다. 우리 부모와 교사들도 장애 아동을 키우고 교육하면서 이 책에서 전하는 것보다 더 많은 보람과 기쁨 그리고 고민을 함께해 왔을 것이다.

‘적응’ ‘감사’ ‘이정표’ ‘장애를 딛고서’ ‘지역사회’ ‘형제자매 간의 즐거움’ ‘조기학습’ ‘독립심을 키우며’의 8개장으로 이루어 진 이 책 중 특히 장애를 딛고 홀로 서기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마지막 장은 힘든 오늘을 살아가는 가정에 희망을 준다. 이 책을 통해 타인의 삶을 공유할 기회를 갖고 그들의 꿈과 희망, 승리 그리고 슬픔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