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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진로지도

  • 작성일 2014-03-13 19:4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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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진로 지도에 관하여

 

진로 발달 이론에 의하면 초등학교 시기는 진로 인식 단계, 중학교 시기는 진로 탐색 단계, 고등학교 시기는 진로 준비 단계이다.

이 중 중학교 단계는 자신의 능력ㆍ적성에 대한 이해, 산업 및 직업 분류, 미래의 잠정적인 직업 계획, 진학과 직업준비, 바람직한 직업의 선정 조건 등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중학교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진로 인식 활동의 기반 위에서 그 폭과 깊이를 확대하여 진로 교육을 실천하여야 한다. 그리고 고등학교 단계의 진로 준비 활동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자신의 적성과 소질, 흥미 등을 이해하고, 잠정적이나마 자신의 진로를 설계해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주말이나 방학 기간 중에 자원 봉사, 아르바이트, 견학 등을 통해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자. 그리고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사례를 듣거나 책을 통해 읽음으로써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강한 자신감과 성취 동기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중학교 시기의 진로 설계시 가장 먼저 당면하게 되는 과정 중 하나가 고등학교 진학 문제일 것이다. 자녀가 자신의 적성, 소질, 능력에 비추어 어떤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좋은지, 학교를 선택하려면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중학교 단계에서 가져야 할 일곱 가지 진로 탐색 조건

첫째, 기본 기능 활용의 숙달 및 활용 능력을 신장해야 한다.
둘째, 장래의 직업, 취미 생활, 가정 생활, 시민 생활, 문화 생활 등에 관해 광범위하게
        고찰한다.
셋째, 취업 기회에 관한 몇 가지 잠재적 가능성을 탐색한다.
넷째, 직업 선택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다.
다섯째, 장래 직업의 보편적 영역에 관해 잠정적으로 선택한다.
여섯째, 다양한 직업에서 요구하는 개인적ㆍ교육적 요건들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습
           득한다.
일곱째, 인류의 가치와 신념 체제에 관한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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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공동 저서) 내용 中